Search This Blog

Monday, December 19, 2011

아시아의 해상제국 백제의 추정되는 영토







"고구려와 백제가 강성할 때에는 강병 100만이 넘었으며 북으로는 유, 연, 제, 노 등지를 소란하게 하였고
남으로는 오, 월을 침략하였다."<최치원의 난랑비 서문>

위의 유, 연, 제, 노, 오, 월은 중국의 하북성, 산동성, 강소성, 안휘성, 절강성에 이르는 바꾸어 말하면 대륙 동해안 지역.
고구려와 백제가 이들 지역을 공격한것은 고구려와 백제가 대륙에 진출했다는 증거

"백제는 후에 점점 강하고 커져서 여러 나라를 병합했다. 백제는 본래 고구려와 더불어 요동의 동쪽에 있었다.
진 때에 고구려가 이미 요동을 점령하였고, 백제도 역시 요서와 진평 2군을 점거 소유하였다." <<송서, 양서>> <백제전>

"원래 <百家濟海>라는 데서 백제라 부르게 되었다. 진나라 때 고구려가 요동을 취하자 백
제도 요서와 진평 두 군을 영유하여 근거지로 삼았다." <<통전>> <백제전>

"(백제의 영토는) 서로는 월주(양자강 연안)에 이르고 북으로는 바다(발해)를 건너 고구려에 이르고,
남으로는 바다를 건너 왜에 이른다 <<구당서>> <백제전>

"부여가 처음에 녹산에 웅거하고 있다가 백제에게 격파당해 서쪽 연 가까이 옮겼다." <<자치통감>>

"월(춘추전국시대 양자강에 있던 국가)왕 구천의 고도를 둘러싼 수 천리가 다 백제의 땅이었다." <<문헌비고>>

"금주, 의주, 애훈(중원 동해안 지역) 등지가 다 백제이다." <<만주원류고>>

[구당서 백제전]"백제의 영토는 서로는 바다를 건너 월주에 이르고 북으로는 바다를 건너 고구려를 접하고 남으로는 바다를 건너 왜(일본)에 이른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