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December 27, 2011

탈모치료법

`애매한` 탈모치료법, 그 진실은


탈모치료제, 여성형·남성형 각기 달라
양모제·탈모방지 샴푸로는 탈모치료 안돼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탈모의 원인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더욱이 정확한 치료법을 몰라 탈모를 부추기는 경우도 있다.

올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9년 탈모로 진료받은 환자는 18만1천명에 이른다. 인구 10만명당 374명 꼴이다. 병원을 찾지 않은 실제 유병인구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피부과학회 총무이사인 심우영 교수(강동경희대병원)의 도움말로 오해가 많은 탈모 치료법을 정리해본다.

◇머리카락은 왜 빠지나 = 현재까지 밝혀진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이다. 부모나 조부모에서 탈모 증상이 없었더라도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수 있다. 유전자가 있다고 무조건 발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스트레스나 면역반응 이상, 피부염 등으로 머리카락이 빠진다.

◇탈모 유전자를 잠재울 순 없나 = 탈모 유전자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과 관련이 깊다. 혈류를 떠돌다가 5-알파 환원 효소와 만나 대사되면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가 된다. 이 DHT가 머리카락을 가늘고 수를 적게 만든다. 또 전립선을 성장시켜 비대증을 일으킨다.

◇탈모를 막기위한 방법이 없나 = 남성호르몬이 많다고 탈모가 심한 건 아니다. 여성도 테스토스테론이 있지만 탈모가 적다. 이유는 DHT로 만드는 5-알파 환원 효소가 절반으로 적기 때문이다. 결국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변하지 않게 막는 게 관건이다.

◇탈모 주범인 DHT의 진행을 멈추려면 = 남성에게 가장 효과적인 건 피나스테라이드제제(프로페시아)다. 탈모 환자 70% 이상에서 발모 효과를 보인 것으로 보고됐다. 이 약물은 5-알파 환원 효소에 테스토스테론 대신 달라붙어 DHT가 되는 걸 막는다. 다만 이 약물은 여성, 특히 가임기 여성은 기형아 출산이 우려돼 사용을 금지한다.

◇피나스테라이드제제 외의 약물은 = 약국에서 구입해 두피에 바르는 미녹시딜제제가 있다. 남성용과 여성용이 각각 5% 농도, 3% 농도로 다르다. 이 약품은 원래 혈관을 확장하는 고혈압치료제로 개발됐는데 발모 효과도 있다. 남성은 피나스테라이드제제를 처방받아 먹으면서 미녹시딜제제(농도 5%)를 병용해도 좋다. 만약 고혈압치료제를 복용하는 남성 환자이라면 3% 용량의 미녹시딜제제를 사용해야 한다. 여성이 미녹시딜 5% 농도를 쓰면 다모증의 위험이 있다.

이외에도 판토가, 판시딜 등의 약용효모성분 모발영양공급제가 있지만, 여성용 탈모치료제여서 남성형 탈모치료에는 효과가 없다.

◇탈모 방지 샴푸나 영양제는 어떤가 = 헤어토닉류와 같은 바르는 양모제와 양모효과를 식약청으로부터 인증받은 일부 탈모방지샴푸가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이 유전자의 진행을 막진 못한다. 또 이들 제품은 하루 2회 이하로 사용이 권장되며 동일부위에 반복해 사용할 경우 두피의 피지가 지나치게 제거되는 탈지현상으로 두피가 거칠어 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상처나 습진 등 손상된 두피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탈모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 = 콩과 같은 단백질이 좋은 건 맞지만, 검은콩이 특히 좋은 건 아니다. 노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든 해초류나 채소 등이 보조적인 도움을 줄 순 있다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919773&ctg=1200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