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December 27, 2011

쌍둥이 지구 첫 발견


지구와 거의 같은 크기의 외부 행성 2개가 처음으로 발견돼 이른바 `쌍둥이지구' 추적 연구에 가장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사이언스 데일리와 BBC 뉴스가 21일 보도했다.

미 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우주물리학센터 과학자들은 지구로부터 약 1천광년거리에 있는 거문고자리의 별 케플러-20 주위에서 지름이 지구의 0.87배인 행성  케플러-20e와 1.03배인 케플러-20f를 발견했다고 네이처지에 발표했다.

케플러-20e의 질량은 지구의 1.7배, 공전주기는 6.1일이며 케플러-20f의 질량은 지구의 약 3배, 공전주기는 19.6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 발견된 외부행성 가운데 가장 작은 이 두 행성은 모두 중심별을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돌고 있어 케플러-20e는 표면 온도가 760℃, 케플러-20f는 427℃나 되고 이 때문에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가능성은 없다.

그 러나 먼 과거에는 지금보다 훨씬 먼 공전 궤도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보다 온도가 훨씬 낮아 두 행성에 생명체가 존재했을 가능성도 있으며 크기가 지구와 거의 똑같은 케플러-20f는 지구와 꼭 닮은 `쌍둥이 지구'였을 가능성도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 두 행성은 구성 성분도 지구와 비슷해 약 3분의1은 철 성분 핵으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는 규산염 성분의 맨틀층인 것으로 보이며 케플러 20f에는 수증기로  이 루어진 두터운 대기권이 존재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 구진은 이 발견이 중요한 것은 지구와 크기가 같거나 작은 행성이 우리 태양계 바깥에도 존재할 가능성이 처음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며 이밖에도 케플러  우주망 원경이 1천광년이나 떨어진 별 주위에서 이처럼 작은 행성을 포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함께 확인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우리태양과 같은 G형 항성이지만 크기가 우리태양보다는 약간 작고 온도도 약간 낮은 케플러-20이 가까운 궤도 안에 모두 5개의 행성을 거느리고  있다 고 밝혔다. 나머지 세 행성은 모두 지구보다는 크고 해왕성보다는 작다.

연구진은 우리 태양계와는 달리 큰 것, 작은 것, 큰 것, 작은 것, 큰 것의 순서로 배열된 이런 행성계가 현재의 위치에서 형성된 것 같지는 않으며 원래는 더 먼 곳에서 형성됐다가 항성 주변에 원반 형태로 남아있던 물질과 상호작용해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케플러 망원경은 지금까지 약 15만개의 별을 관찰해 모두 35개의 외부 행성을 발견했지만 20e와 20f를 빼고는 모두 지구보다 큰 것이다.

이 망원경이 이전에 발견한 가장 작은 외부행성 케플러-22b는 생명체가 살 수있는 이른바 `골디락스' 영역에서 발견된 가장 작은 행성으로 지름이 지구의 2.4배, 온도는 약 22℃이다.

연구진은 "이제 크기와 온도가 딱 적당한 행성들을 찾는 것은 시간문제"라면서 "우리는 이제 우리 태양과 같은 별 주위를 도는 지구 크기의 행성을 곧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http://www.koreaherald.com/national/Detail.jsp?newsMLId=20111221000371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