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August 30, 2011

깊은 수면 짧으면 고혈압 위험 높아

가장 깊은 수면이 이루어지는 `서파 수면`이 짧으면 고혈압이 나타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브리검 여성병원의 수면의학 전문의 수전 레드라인 박사는 노인수면장애연구 참가자 784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파수면이 가장 짧은 그룹이 가장 긴 그룹에 비해 고혈압 발생률이 평균 80% 높았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9일 보도했다.

연령, 인종,체중 등 다른 고혈압 위험인자들을 고려했지만 이 결과에는 변함이 없었다.

잠이 들면 혈압은 내려가는 게 정상이고 특히 서파수면 중 혈압이 가장 많이 내려가지만 서파수면이 짧으면 고혈압 위험이 커지는지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고 레드라인 박사는 말했다.

수면은 크게 렘수면(REM: rapid eye movement)과 비(非)렘수면으로 이루어지며 비렘수면은 뇌파의 종류에 따라 4단계로 구성되는데 이 중 3-4단계가 서파수면이다.

서파수면은 가장 깊은 수면으로 신체적 재충전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로 알려져 있다.

레드라인 박사는 서파수면 시간이 아이들의 경우 전체수면의 약 40%를 차지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짧아져 성인이 되면 25%로 줄어든다면서 조사대상 노인들은 서파수면 시간이 평균 11.2%이었다고 밝혔다.


http://cast.wowtv.co.kr/20110830/A201108300164.html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