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October 18, 2011

공포의 광우병 물질, 사슴 똥으로 전염된다

광우병의 원인 물질인 프리온(prion)이 사슴의 배설물에 의해 전염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프리온 은 단백질(Protein)과 비리온(Virion:바이러스 입자)의 합성어로, 바이러스처럼 전염력을 가진 단백질 입자라는 뜻. 1997년 캘리포니아 대학의 신경학자 스탠리 프루시너가 발견해 노벨 의학상을 받은 바 있다. 프리온은 광우병과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동물에 감염되면 뇌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려 뇌기능을 잃고 사망하게 된다. 이에 대한 치료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프리온은 수많은 포유류를 감염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소 뿐만 아니라, 사슴, 양, 염소, 고양이, 사람 등에 감염돼 광우병과 유사한 질환을 일으킨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프리온이 정확히 어떤 경로를 통해 감염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사슴의 경우엔 지금까지 자손을 통해 병이 전해지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리온에 감염된 사슴이 배설을 하면 그 배설물이 묻은 풀을 먹고 다른 사슴이 병에 걸린다고.

연구진들은 프리온이 들어있는 배설물을 수집해 이를 실험쥐의 뇌에 직접 주입해 보았다. 그 결과, 프리온을 주입당한 15마리 쥐 중 14마리가 광우병과 유사한 증세로 사망했다.

연구진들은 이런 식으로 양이나 염소의 배설물을 통해서도 프리온이 전파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 물의 배설물로 인해 프리온이 전염된다는 이론은 이미 1994년에도 발표된 적이 있다. 그러나 학자들은 프리온이 과연 배설물을 통해 야외에 노출된 후 얼마나 오래 생존할 수 있을지 확증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프리온이 땅 위에 노출되면 비바람과 흙 속의 효소에 의해 변형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Healthy deer can spread prion disease through faeces
http://health.yahoo.com/news/afp/healthdiseaseprionsfarmmadcow_20090909170906.html


http://kr.blog.yahoo.com/health_blog/10099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