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October 31, 2011

잠자면 공부된다

美 심리학 연구팀 “잠자면 공부된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잠을 충분히 자는 걸 유념해야겠다. 인간은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될 수 있다는 미국 심리학 연구팀의 주장이 나왔다.

미 국 미시건 주립대학의 킴벌리 펜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할 때 무의식 형태의 기억체계가 작동하면서 자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될 수 있다.”고 최근 ‘실험 심리학 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에서 주장했다.

연구진은 실험참가자 250명에게 똑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같은 양을 자도록 한 뒤 수면이 기억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일부에게서 이른바 ‘수면 기억력’이 거대하게 작용하는 걸 발견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기억력이 나빠진다는 기존의 과학적 주장의 반대 가설도 일부 사실로 밝혀진 셈. 주목할 점은 잠을 잘 때 작용한 기억력은 기존에 밝혀진 기억체계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독립된 형태였다는 점이다.


펜 교수는 “충분한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정보를 처리하며 나중에 잠에서 깼을 때 이런 능력이 기억력에 기여를 한다는 중요한 증거가 나타났다.”고 설명하면서도 “하지만 새롭게 발견된 기억력의 효과는 전통적 지능테스트나 SAT와 같은 적성검사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는 새로운 잠재 기억력 구조가 학습에 미치는 결과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는 첫 번째 단계였으며, 잠을 충분히 자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한번 입증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경윤기자 newsluv@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928601008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