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unday, October 2, 2011

“아무리 술 마셔도 안 취하는 ‘알약’ 나온다”





주량이 너무 약하거나, 고약한 술버릇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환영할 만한 약이 조만간 나올 수도 있겠다. 호주와 미국인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아무리 술을 마셔도 술에 취하지 않는 알약을 현재 개발 중이다.

최근 발행된 ‘영국 약리학 저널’(British Journal of Pharmacology)에 따르면 알코올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해 아무리 술을 마시더라도 취하지 않도록 하는 신개념 약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쥐 실험을 통해 ‘술 안 취하는 알약’의 효과는 어느 정도 입증됐다. 알코올이 투입되기 전 약이 투여된 실험쥐들은 그렇지 않은 쥐들에 비해서 훨씬 더 멀쩡했다. 반면 약이 투여되지 않은 쥐들은 같은 알코올 양에도 쓰러지거나 비틀대는 등 술에 취한 반응을 보였다.

연구팀이 밝힌 이 알약의 원리는 이렇다. 술에 취하는 건 알코올이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신경아교세포(glial cells)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약으로 면역세포 기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면 정신을 잃거나 몸을 휘청거리는 등 신체 반응을 막을 수 있다는 것.

연구에 참여한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의 마크 허친슨 연구원은 “쥐는 알코올에 대한 반응이 사람과 가장 비슷한 동물”이라면서 “면역 세포기능을 정지시킨 쥐는 그렇지 않은 실험군에 비해서 훨씬 술에 취하지 않는 반응을 보였다.”고 실험결과를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약의 과학적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실험을 계속할 예정이다.

강경윤기자 newsluv@seoul.co.kr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1001601007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