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September 26, 2011

“회 먹다가 잘못하면”…사람 잡는 비브리오 패혈증




최근 전어회를 먹고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매년 이맘때가 되면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한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

때문에 해산물을 꼭 제대로 익혀 먹어야 비브리오 패혈증을 막을 수 있다는 것.

비브리오 패혈증은 오염된 음식(해산물)을 날로 혹은 덜 익혀 먹어서 나타나는 형태가 있고 오염된 해수에 개방된 상처가 노출돼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형태가 있다.

질 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비브리오 패혈증은 여름철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며 만성 간질환 등 저항력이 약한 허약자들이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해안지역에서 낚시 또는 어패류 손질시 균에 오염된 해수 및 갯벌 등에서 피부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된다.

잠복기는 1~2일이며 피부감염의 경우는 약 12시간이다. 40세 이상의 남자에서 흔하며 주로 해수온도가 18~20도로 상승되는 여름철에 서남 해안 지역에서 발생한다.

임 상적 특성으로는 두 가지 임상형이 있는데 창상감염형의 경우 해안에서 조개껍질이나 생선 지느러미 등에 의해 생긴 창상으로 해수에 있던 균이 침입했을 때는 창상 부위에 부종과 홍반이 발생해 급격히 진행돼 대부분의 경우 수포성 괴사가 생긴다.

패혈증의 경우 기존 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오염된 해산물을 생식한 뒤 발생하는 원발성 패혈증으로 급작스런 발열, 오한, 전신쇠약감 등으로 시작해 때로는 구토와 설사도 동반한다.

잠복기는 16~24시간이며 발병 30여 시간 전후에 대부분의 환자에서 피부병소가 사지, 특히 하지에서 부종, 발적, 반상출혈, 수포형성, 궤양, 괴사 등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치명률이 40~50%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비 브리오 패혈증의 경우 콜레라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비브리오균에 의한 감염증 중 가장 중증의 감염증을 일으키며 임상 증상은 콜레라와 많이 다르다. 그러나 해산물을 통한 유행이 일어날 수 있고 여름에 발생하는 등 발병 시기는 유사하다.

증상으로는 건강한 사람에서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으로 감수성이 높은 사람에서는 혈류감염을 일으켜서 발열, 오한, 저혈압, 피부괴사 등 패혈성 쇼크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3/4의 환자에서는 감염 후 36시간 내에 피부에 출혈성 수포가 형성되며 혈소판 감소 및 범발성 혈관내 응고병증이 발생한다.

또한 세브란스병원에 따르면 감염은 만성간질환 등 저항력이 약한 허약자들이 어패류를 생식했거나 균에 오염된 해수에 피부상처가 노출된 경우에 걸릴 수 있다. 비브리오 패혈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어패류를 가열한 후 섭취해야 한다.

특히 간질환 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만성신부전증 등 만성질환자들이 6~10월 사이에 어패류 생식을 금하고 해안지역에서의 낚시, 갯벌에서의 어패류 손질 등은 피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비 브리오 패혈증환자 발생시에 격리, 환경소독, 검역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예방을 위해 어패류를 56도이상의 열로 가열해 충분히 조리한 후 섭취해야 하며 습관성 음주를 많이 하고 간에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생선회를 먹지 말아야 한다.

또 여름철 해변에 갈 때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처가 났을 때는 맑은 물로 씻고 소독을 하는 것이 좋다.

이 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위험군 환자는 어패류 생식을 피하도록 교육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 금지 ▲여름철 어패류는 가급적으로 -5℃ 이하로 저온 저장, 또는 60℃ 이상으로 가열처리하거나 수돗물에 씻은 후 섭취예방접종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하고 어패류는 껍질이 열리고 나서 5분 동안 더 끓이고 증기로 익히는 경우에는 껍질이 열리고 나서 9분 이상 요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록환 기자 (cihura@mdtoday.co.kr)
김록환 기자 블로그 가기 http://cihura.mdtoday.co.kr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11091810135884&cDateYear=2011&cDateMonth=09&cDateDay=18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