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hursday, November 17, 2011

김치가 장건강에 좋은 이유 알아보니

선조들이 물려 준 최고의 음식!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 김치!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김치의 유래 및 효능에 대해 알아봤다.

김치는 소금에 절인 배추나무 따위를 고춧가루,파,마늘 등의 양념에 버무린 뒤 발효시킨 음식으로 김치의 역사를 살펴보면 삼천년을 거슬러 올라가 삼국시대부터 시작되었다.

고려의 문신 이규보의 시문집 《동국이상국집》에 따르면 "장에 담근 무 여름철에 먹기 좋고, 소금에 절인 순무 겨울 내내 반찬 되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냉장고 없던 시절 비타민C 풍부한 채소를 먹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김치는 단순한 채소절임이 아니라 젖산발효식품이다. 김치에 들어있는 젖산균(유산균)은 다른 유기산과 함께 부패균의 활동을 억제하면서 채소성분과 조화를 이뤄 김치특유의 맛을 낸다.

숙성된 김칫국물 1cc에 들어있는 젖산균(유산균)의 수는 약 1억 마리이다.

수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임경숙 교수는 "젖산균(유산균)은 향균 작용이 뛰어나서 채소에 있는 각종 병원성 미생물들을 제거하고, 장건강을 챙겨주는 효과가 있다" 고 말했다.


http://media.daum.net/culture/view.html?cateid=100027&newsid=20111117132206645&p=healthchosun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