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hursday, November 7, 2013

완전 식품 달걀의 비밀

 
완벽한 단백질 음식

달걀은 비타민 B군과 영양소,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맛있는 음식이다. 심장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논쟁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달걀이 건강식이라는 데 동의를 한다.

아침에 달걀을 먹으면 시리얼을 먹거나 아예 안 먹는 것에 비해 하루 종일 달고 지방이 많은 음식에 대한 식탐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셰이프닷컴(www.shape.com)'이 '당신이 몰랐던 달걀에 대한 7가지 사실'을 소개했다.

◆노른자는 머리를 좋게 한다=달걀의 노른자위는 비타민 B군 복합체의 한가지인 콜린의 저장소다. 콜린은 신경 기능을 향상키고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임신부가 노른자위를 통해 콜린을 흡수했을 때 태아의 두뇌 발달을 돕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콜린 성분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도파민을 생산하는 데에도 관여해 행복감을 느끼게 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완벽한 단백질 음식이다=단백질의 질에 관한한 달걀은 금메달감이다. 그 이유는 달걀 안에 있는 단백질 모두가 몸속에서 완전히 흡수돼 사용되기 때문이다.

◆암탉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생후 28주된 영계나 97주된 묵은 닭은 중간 나이의 암탉보다 더 탱글탱글한 달걀을 생산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는 양계업자들에게는 큰 혜택이다.

왜냐하면 식탁용 달걀로는 영계나 묵은 닭에서 나온 것을 공급하고, 중간 나이의 닭에서 나온 달걀은 액란용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른자 색깔이 의미하는 것은?=미국달걀협회에 따르면 노른자가 짙은 노란색이든 엷은 노란색이든 건강과는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 이는 암탉이 뭘 먹었는지를 알려줄 뿐이다.

카로테노이드(동식물에 들어 있는 색소)가 많이 든 곡물이나 풀을 먹은 닭은 좀 더 노른자 색깔이 짙은 달걀을 낳지만 더 양양분이 많은 건 아니다.

◆흰자가 투명할 때와 탁할 때 그 차이는?=영양분 등에서는 전혀 차이가 없다. 달걀이 오래된 것일수록 흰자가 더 투명하다. 반면 갓 나온 달걀일수록 흰자가 흐릿하게 보인다.

◆달걀껍질 색깔에 따른 차이는?=달걀껍질이 갈색이냐 흰색이냐는 닭의 품종과 관련이 있다. 그 외에 닭이나 달걀의 건강 상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달걀은 최장 3개월여까지 먹을 수 있다=미국농무부(USDA)에서는 달걀을 산란 때부터 30일 안에 포장하도록 정해놓고 있지만 보통 1주일 안에 포장을 해 유통시킨다. 또한 유통기한은 포장일로부터 보통 한 달 동안이다. 그러나 USDA에 따르면 달걀은 유통기한이 3~5주 지나도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달걀은 산란 후 최장 3개월 후에도 먹을 수가 있는 장기보존 식품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