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Wednesday, September 1, 2010

직지보다 빠른 세계 最古 금속활자 '증도가자' 발견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목판인쇄물인 직지심체요절(이하 직지)보다 최소 138년 이상을 앞서는 최고(最古) 금속활자로 추정되는 활자인 <증도가자> 실물이 공개된다.

서지학자인 경북대 남권희 교수는 서울 인사동 고미술 컬렉션인 다보성고미술이 소장한 금속활자 100여 점을 분석한 결과 이 중 12점이 1377년 활자본으로 간행된 직지보다 훨씬 앞선 13세기 초의 금속활자인 '증도가자'임을 확인했다고 1일 말했다.

<증도가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책으로 알려진 <직지(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보다 138년 이상 앞서 새겨진 금속활자다.

이 금속활자가 세계 최고로 공인되면, 금속활자에 대한 국사교과서 관련 기술은 물론이고 세계 인쇄술의 역사 또한 바뀌게 된다.

<직지>는 서양의 구텐베르크가 제작한 <42행>보다 78년이나 앞선 1377년에 제작돼 2001년에 유네스코의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이러한 <직지>를 인쇄했던 활자는 1377년에 주조된 <흥덕사자(興德寺字)>인데, 실물은 존재하지 않고 상 · 하권 중 하권만 프랑스국립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증도가자>는 이러한 <흥덕사자>보다 138년 이상 앞서 주조된 금속활자 실물이다.

<증도가자>에 대한 기록은 삼성출판박물관에 소장된 보물 제758호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의 권말에 남겨져 있다.

이 기록에 따르면, 1239년 당시 무신정부의 제1인자였던 최이(崔怡)가 각공들을 시켜 더 이상 전해지지 않는 금속활자판 <증도가>를 목판으로 복각해서 <증도가>를 찍어냈다고 적혀 있고, 따라서 목판본 <증도가>보다 앞서 금속활자본 <증도가>가 제작돼 유통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남권희 교수는 이번 특별전에서 공개되는 금속활자는 그 주조 및 사용 시기가 13세기로 추정되고, 그 주조방법이나 서체 · 형태적 측면에서 당시의 뛰어난 인쇄술을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말했다.

또한 <직지>를 찍었던 ‘흥덕사자(興德寺字)’가 지방 활자인 반면 이번 특별전의 활자는 중앙에서 주조.사용된 활자로서 고려시대의 주조기술은 물론 역사적 변천을 밝히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남 교수는 이 금속활자 실물을 2일 오전 11시 다보성고미술전시관에서 공개하기로 했다.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568506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