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October 11, 2010

안면마비 구안와사, 껌 씹으면 완화돼

공기가 차가워지는 환절기와 겨울에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구안와사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다. 허약한 체질의 노인, 임신부,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 젊은층에게 발생하기도 한다.

구안와사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바이러스 침투에 의한 것이다.

중풍과 혼동되기도 하지만 증상은 다르다. 팔, 다리 마비가 함께 있다면 중풍이다. 그러나 단순히 입 주위를 중심으로 얼굴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구안와사다.

구안와사의 증상은 안면 신경 마비로 인해 음식물을 씹기가 불편하고 음식물이 흘러내리거나 눈물이 흐르며 휘파람을 불 수 없다.

구안와사는 마비가 오래 지속되면 근육이 점차 위축돼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해야 후유증을 피할 수 있다. 치료는 한방과 양방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구안와사는 성인 환자들보다 후유증이 크고 재발률이 높아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침 치료를, 양방에서는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가 기본 치료법이다.

생활 치료도 중요한데 아, 에, 이, 오, 우 발음 연습을 자주 하면서 입 근육을 훈련시키고 마비된 입 쪽으로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침, 저녁으로 세수를 한 뒤 오일이나 크림을 바르고 손가락을 이용해 마사지를 해 얼굴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daramii822@cbs.co.kr

http://media.daum.net/culture/health/view.html?cateid=1026&newsid=20101012100320796&p=nocut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