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unday, September 7, 2014

개는 말로 하는 것보다 쓰다듬어 주어야 잘따른다.

“개를 말로만 칭찬하지 말고 쓰다듬어 주세요”

개는 말로 칭찬하는 사람보다 직접 자신을 쓰다듬어 주는 사람을 훨씬 좋아하고 따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플로리다대와 애리조나주립대 공동 연구진이 주인이 있는 반려견과 시설에 보호된 유기견 모두를 대상으로 특정 조건 아래에서 칭찬할 때 말로 하는 것과 쓰다듬을 경우 그 반응을 관찰했다.

우선 실험은 개로부터 90c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의자를 2개 준비하고 주인 또는 처음 본 사람을 앉힌 상태에서 진행됐다. 이중 한 사람이 “○○(개의 이름)은 좋은 아이야!” 등 높은 톤의 목소리로 개를 칭찬하고 나머지 한 사람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가 개를 쓰다듬어 준다는 조건을 설정했다. 이 조건은 다른 실험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다음으로 해당 개를 방의 반대편으로 데려가 줄을 제거한 뒤 개가 두 사람 쪽으로 접근하는지를 관찰했다. 개가 만일 다가가면 두 사람은 조금 전과 같은 말이나 행동을 하도록 했다.

그 결과, 반려견은 물론 유기견도 상대가 주인이든 처음 본 사람이든 먼저 쓰다듬어 준 쪽으로 접근하고 그곳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진 실험에서는 의자를 1개만 두고 진행하거나 조건을 바꿔 말로만 칭찬했던 사람은 쓰다듬는 행동을 하고 어루만져줬던 사람은 말로만 칭찬하도록 했다.

이런 여러 가지 상황에서도 실험에 참여한 개들은 역시나 자신을 쓰다듬어주는 사람 쪽에 더 오래 머물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끈 에리카 포이에르바허 박사과정 연구원은 “인간이 개와 의사소통을 하는 데는 쓰다듬는 행위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주인과 개의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동물행동 학술지인 ‘행동과정’(Behavioural Processes) 최신호에 발표됐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81&aid=0002459644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