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Friday, July 8, 2011

[건강]치료제 없어 예방이 중요… A형간염 주의보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각종 전염병의 위험뿐만 아니라 A형 간염의 위험 역시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한 연구기관이 대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전체 중 6%만 A형간염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항체가 없는 젊은 20대에게 장마와 무더위로 인해 위생상태가 불결하고 바캉스 같은 야외활동이 빈번해지는 여름은 위험한 계절이다.

일명 '유행성 간염' 이라 불리는 A형간염은 B형이나 C형간염과 같이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먹을거리나 감염된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전염된다. 특히, 장마철에는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 바이러스 전염의 원인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15~5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시기가 가장 전염이 잘 되는 시기다. 이는 황달 발생 전에 더 많은 바이러스가 나오기 때문이다.

A형 간염은 B형 또는 C형처럼 만성 질환이 아니고 대부분 감기처럼 앓다가 항체가 생기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감기와 증세가 비슷하지만, 콧물과 기침이 없고 심하게 피로감을 느끼며 소변색이 짙어지면 간염을 의심해 봐야한다.

여름철 A형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히 생선회 보다 조개류를 조심해야 한다. 이는 조개류가 양식장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축적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패류는 섭씨 85도 이상의 온도로 익혀 먹어야 안전하다.

이 질환은 전염성이 매우 높아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걸리면 다른 구성원이 쉽게 옮을 수 있다. 과거에는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경우, 예방을 위해서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맞았다. 만약 위험에 노출된 시기가 2주 이내라면 예방 백신을 맞는 것도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A형간염 항체가 없는 환자의 가족 구성원은 미리 A형간염 백신을 예방접종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도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이나 혈우병 환자, 의료업 종사자, 만성 간질환 환자 등은 반드시 예방 접종을 해야 한다.

고려대 안산병원 소화기내과 임형준 교수는 "아직 별다른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철저한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특히, 만성 간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급성 A형간염이 발생할 경우 사망 위험이 증가하므로 평소 간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http://media.daum.net/culture/health/view.html?cateid=1013&newsid=20110708171918768&p=khan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