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unday, April 18, 2010

8도 사람 성격표현- 4자성어

옛부터 전해오는 8도 사람들의 성격과 기질의 특징을 이르는 4자성어와 해석 입니다. 북한사이트에서 기재된 내용이라는데, 남쪽만 단점을 지적하여 균형감은 좀 떨어지지만, 상당부분 맞아 떨어지는것 같아 올립니다.
(북쪽 사람들의 기질은 사납거나 잘 버틴다는 해석이 전부네요....ㅡ.ㅡ)

▲평안도: 맹호출림(猛虎出林). 사나운 호랑이가 수풀에서 나온다는 뜻으로서 평안도 사람들의 용맹하고 담대하며 힘찬 기상을 표현하고 있다.

▲함경도: 이전투구(泥田鬪狗). 진흙탕에서 싸우는 개라는 의미로서 강인하고 끈질긴 함경도 사람들의 성격적 기질을 표현하고 있다.

▲황해도: 석전경우(石田耕牛). 자갈밭을 가는 소라는 뜻으로서 황해도 사람들의 부지런하고 꾸준하며 인내성이 강한 성격상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강원도: 암하고불(岩下古佛). 천년을 묵묵히 바위 밑에 앉아 비바람을 맞는 오랜 돌바위처럼 인내력이 강하며 마음이 깨끗하고 도덕품성이 바르다는 뜻을 담고 있다.

▲경기도: 경중미인(鏡中美人). '거울속에 비친 미인'이라는 뜻. 이것은 '그림의 떡'과 같이 보기에는 아름답고 화려하지만 실속이 없다는 의미로서 오랫동안 양반토호의 세습에 젖어 화려하게 차리고 다니면서 인사, 도덕도 밝은 것처럼 행세하지만 겉발림만 해 성실하지 못한 서울을 중심으로 한 경기도 사람들에 대한 야유라고 할 수 있다.

▲충청도: 청풍명월(淸風明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이라는 의미로서 결백하고 온순하다는 충청도 사람들의 성격상 특징을 표현하고 있지만 언행이 느리고 야심과 경쟁심이 없으며 생활력이 약하다는 뜻도 담고 있다.

▲전라도: 풍전세류(風前細柳). 바람에 흔들리는 버들이라는 뜻으로서 부드럽고섬세한 감정과 인정미가 있다는 전라도 사람들의 성격상 특징을 이르는 말이다. 여기에는 멋과 예술을 좋아한다는 뜻도 있으며 주관이 없이 대세에 따라 마음이 변한다는 부정적 의미도 담겨 있다.

▲경상도: 태산교악(泰山喬嶽). 성격이 험준한 산비탈과 괴암절벽처럼 거칠고 드세다는 뜻. 조선시대의 한 학자가 경상도 지역을 돌아보고 험준한 산세를 표현하여 '태산교악'이라고 한 바 있는데 후세에 와서 경상도 사람들의 성격이 그와 비슷하다고 하여 지세보다 인품을 표현하는 말로 쓰기 시작하였다고 전한다.

http://moowoo.x-y.net/bbs/bbs/board.php?bo_table=bbs_zayou&wr_id=6597&sfl=&stx=&sst=wr_datetime&sod=desc&sop=and&page=12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